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정복

[서평] 생각을 경영하라

by 진격의 파파 2014. 3. 6.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서평을 쓰네요 ^^;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민재형(서강대 교수)님의 "생각을 경영하라" 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대부분의 일들에 대해서 생각을 더 깊게 만들게 하는 도서인듯 합니다.

 

책의 자자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이며, 22년간 재임하며 경영학부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의사결정론과 경영과학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수의 학회에서 눈문상을 수상했으며, 학교에서 우수 강의상을 가장 많이 수상한 교수로도 꼽힙니다. 탄탄한 이론과 풍부한 경험을 겸비한 저자는 강단과 현장에서 얻은 통찰을 토대로 인간의 직관적 판단 행태와 의사결정 심리를 흥미롭게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젖어 있는 잘못된 판단 습관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용적 대안과 지침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책 첫부분에 아주 쉬운 산수 문제가 나옵니다.

1000

   20

   30

1000

1030

1000

+ 20

--------

????

답은 무엇일까요?

 

혹시 5000이 나왔나요? 책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여러분들도 답을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3개의 고리로 이루어진 4개의 체인을 가장 저렴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이 문제를 틀렸는데 생각을 더 깊게 하지 못한듯 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위의 지문을 읽고 풀어보세요~

정답을 공개하자면 75,000원 입니다.

 

위의 그림은 다들 아시다시피 케찹입니다. 하지만 왼쪽 케찹은 주둥이가 위에 있으며, 우측 케찹은 주둥이가 아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 주둥이가 넓습니다. 하지만 이 작은 변경에 케찹을 마구 흔들어 짜내거나 손으로 쳐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집니다.

 

흔히들 우리는 통찰력을 가지고 싶다고 말합니다. 사실 신이 아닌이상 정확한 통찰력을 갖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과 실패와 성공의 반복, 그리고 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통찰력을 조금이나마 갖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정말 통찰력이 많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책을 읽으며, 아주 조금이나마 통찰력을 키워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생각을 경영하라" 이 책은 생각을 조금더 깊게 할수있게 정말 많은 도움을 준 책이기도 합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예제가 있어서 모두 설명할 수 없는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장에서 좋은 판단을 위한 팁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적어놓겠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맹신에서 벗어나라

 

좋은 친구를 사귀어라

 

버릴 것은 과감히 버려라

 

제자리에 머물지 마라

 

미리 짜놓은 틀에 얽매이지 마라

 

첫 제안의 닻에 휘둘리지 마라

 

미래 예측은 하나의 숫자가 아닌 범위로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라

 

실패를 스승으로 모셔라

 

좋은 의사결정 방법을 찾아 배워라

 

다 맞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위의 것을 모두 잘 한다고 해서 100% 통찰력을 지니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가 좋지 않을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10가지 방법이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요즘 사회적인 분위기를 보면 우편향, 좌편향 이렇듯 편향적으로 흐르는것이 너무나 눈에 보입니다. 똑같은 일이 생긴것을 가지고 누구는 이렇게 누구는 저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그런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더 생각해보려 노력하려 합니다.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인이고 여러분들에게도 추천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전 또 다른 도서를 읽으러 GoGo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