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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정복

[서평] 전략의 힘

by 진격의 파파 2014.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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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은 왜 80% 이상 실패하는가?" 

책 전면에 나와있는 텍스트 입니다. 엑센츄어 컨설턴트 출신인 신사업 전략 전문가의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하고 완성시키는 내용에 대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현재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전문회사 ASD Korea 대표이사이며, 카이스트에서 학사, 석사를 거친후 Imperial College에서 27세에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LG에서 32세에 최연소 부장을 역임했습니다. 대기업에 입사해 불과 몇년만에 부장을 달았을 정도면 대단한 인물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경제가 어렵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만큼 힘든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왕이면 준비를 철저히 해서 신사업을 하기전 또는 하면서 도움이 되는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엮은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책의 구성은 LG에 입사하여 수행했던 클라우드 사업과 또 그 사업을 진행하면서 부딪히며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현장이야기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창업도전기까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책은 신사업을 책임지는 CEO, 전략기획팀 관련 종사자, 신사업부서 관련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으로 생각되며, 신사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컨설턴트에게도 좋은 참고가 될 만한 책입니다.

 

단순히 내용만을 설명한것이 아니고 차트와 그림, 문서 등이 책 속에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독자들로 하여금 책을 읽는데 부담도 줄이고 도움도 많이 되지 싶습니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신사업을 성공시키는 6가지 핵심 전략

 - 핵심역량 : 신사업에 필요한 기술과 사람을 확보하라

 - 차별화 : 우리는 경쟁자와 무엇이 다른가?

 - 유연성 : 플랜 B 를 두려워하지 마라

 - 사람과 조직 : 신사업을 이끌 리더쉽이 필요하다

 - 자금 확보 : 돈을 만드는 일에도 열정이 필요하다

 - 작지만 빠른 시작 : 크게 꿈꾸고 작게 시작하라

 

2.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신사업 프로세스와 노하우

 - 신사업 아이디어 수집 어렵지 않다

 - 꼭 필요한 아이디어만 걸러주는 우선순위화 방법

 - 전략 컨설팅과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사업 타당성 분석 방법

 - 반드시 성공하는 신사업 추진체계 구성

 - 전략은 실행이다! 실행 프로세스 수립하기

 - 전사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신사업 커뮤니케이션 방법

 

3. IT 산업의 최대 화두인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 클라우드 서비스(클라우드 소개 및 내용)

 - 빅데이터 서비스(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그리고 부록으로 러시아에서 클라우드를 만들었던 이야기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사업가 역량을 가진 사람을 찾을 때 흔히 하는 실수가 보유한 지식이나 기술의 전문성을 더 중시하는 것이다. 아무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췄더라도 사업가 역량이 부족하면 신사업 리더로 적합하지 않다. 실제로 제로 그라운드에서 사업을 일구면서 시련과 성공을 경험했던 사람이 필요하다. 이들은 내 사업을 설득하다가 면박도 당해보고 돈이 없어 여기저기 투자 유치도 다녀왔다. 상품/서비스를 기획하느라 동료와 밤새 토론하고 개발이 제대로 안 돼 애도 태워봤다. 출시 후 쏟아지는 오류를 수정하고 운영의 지난함도 경험했다. _36페이지

 

신사업에도 볼링과 같이 킹핀이 있다. 조직 내에서 이 킹핀들의 공감과 도움을 받아야만 신사업 ‘스트라이크’를 만들 수 있다.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가장 불만을 표시하는 부분이 왜 내게 미리 말해주지 않았냐는 것이다. 초기부터 각 부문별 킹핀을 식별해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신사업 개발 초기에는 킹핀들에게 어떤 일을 하는지 자진해서 설명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 신사업이 당신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_91페이지


클라우드, 빅데이터, 스마트 기기 이 세 가지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지능형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즉, 스마트 기기에서 만들어내는 엄청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매우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연산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저장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고 지식화하여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와 지식은 기업에서 수행하는 상품 기획과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상품 기획에 반영하기 위해 스마트 기기와 SNS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_152페이지

 

단락이 끝날때 마다 문서 작성하는 법, 가설 작업계획 수립하는 법, 해결안, 보고서 작성법등의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초반 문서작성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도서인듯 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1,2,3 장의 내용보다 오히려 부록으로 들어있는 창업하기전 이야기와 창업후 이야기가 더 저의 눈길을 끌은듯한 느낌입니다.

 

사실 저도 창업을 꿈꾸는 마음이야 정말 많이 있지만 자금도 그렇고 아이디어도 그렇고 모자란것들이 하나둘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런 책들도 많이 읽고 블로그에 창업관련 내용도 많이 올리고 하지만 쉽지 않네요. 그렇다고 계속 이렇게 학습만 하다보면 또 언제 실행에 옮길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나이는 계속 먹고 있고 아이들도 점점 커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꿈은 꾸지만 ....

 

어쨋든 이러한 책들도 많이 나오고 정말 어려운 이 불경기 시대에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실패를 조금이나마 줄여주면 좋겠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여러분들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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