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QL

SQL UCASE(), LCASE() 구문

by 진격의 파파 2013.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UCASE(), LCASE()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웹 프로그래머 생활을 10여년 넘게 하고 있지만  위 두 개의 함수 UCASE(), LCASE() 는 거의 사용해보지 않은듯 합니다.  ㅎㅎ;; 하지만 알아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듯하여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UCASE() 함수의 역할은 영문을 대문자로 변환해 줍니다.

그리고 짐작하시겠지만 LCASE() 함수의 역할은 영문을 소문자로 변환해 줍니다.

한글에는 대문자 소문자가 존재하지 않는데 영문에는 대.소문자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았나 짐작해봅니다.

 

어쨋든 함수의 의미는 단순합니다. 대문자 변환 UCASE() , 소문자 변환 LCASE()

 

기본적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elect UCASE(column_name) from table_name; (대문자 변환)

select LCASE(column_name) from table_name; (소문자 변환)

 

예를 들어서 abcde 라는 eng 필드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적용하면

select UCASE(eng) from table;

// 결과값은 ABCDE 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ABCDE 라는 eng 필드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적용하면

select LCASE(column_name) from table_name;

// 결과값은 abcde 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대소문자가 섞여 있어도 UCASE() 또는 LCASE() 를 적용하면 모두 대,소문자로 변환됩니다.

사실 여러분들이 얼마나 자주 위 함수를 사용하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SQL 구문상에서 대,소 문자를 변환하는 함수가 있다라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듯합니다. 크게 어려운것도 없으니 금방 이해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오늘도 활기찬 하루 보내시기 바라고 즐거운 프로그래밍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ROUND() 함수  (5) 2013.10.14
SQL MID() 함수  (0) 2013.10.12
SQL HAVING 구문  (2) 2013.10.09
SQL GROUP BY 구문  (0) 2013.10.08
SQL SUM() 함수  (1) 2013.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