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

트위터에서 본 IT 트랜드

by 진격의 파파 2013. 6. 17.
반응형

 

 

"국의 미래학자 존 네이스비츠(John Naisbitts)가 바라본 트랜드의 특징은 탈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입니다."

 

네이스비츠가 규명한 미국사회의 10대 추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미국 경제는 산업사회로부터 정보사회로의 격변 과정을 겪고 있다

 

② 사회가 첨단 기술사회로 진입할수록 고감도 반응(high-touch reaction)이 일어난다.

 

③ 미국 사회는 점차 고립과 자족에서 벗어나 범세계적 상호 의존성을 인식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동안 누려왔던 경제 초강국으로서의 지위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④ 미국의 기업가들은 단기적 안목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생각하게 되었다.

 

⑤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이 상의하달에서 하의상달 체제로, 집권적 조직보다는 분권적 조직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⑥ 조직으로부터의 지원보다는 개개인의 자력에 의한 독립을 강조하고 있다.

 

⑦ 근로자와 소비자들은 정부, 기업, 시장에게 보다 큰 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다.

 

⑧ 컴퓨터가 기업의 조직도를 제압하고 있기 때문에 계층사회로부터 네트워크 사회로 이동하고 있다. 그 네트워크는 조직내의 전통적인 계층 구조를 단기간내에 자르면서 변혁시키고 있다.

 

⑨ 근로자들은 전통성이 강한 북부와 북동부로부터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한 남부, 남서부로 이동하고 있다.

 

⑩ 소비자들은 만능적인 것 하나 보다는 단일 기능을 여러 개 요구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신문이나 TV를 통해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이제는 인터넷을 활용한 검색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고 최근 SNS시대의 흐름에 따라 SNS를 통해 세상을 읽고, 사람들의 이야기에 참여하고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ICTi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KPCB 인터넷 트랜드 보고서의 2013년 판이 5/29에 발행되었습니다. 117페이지 짜리 슬라이드 - KPCB Internet Trends 2013 http://fyi.so/11kd0ld

 

영문으로 되어있기는 하지만 도표와 그래프 그림등이 많아 이해하기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